시진핑은 20차 당대회 보고에서 마르크스주의 중국화와 시대화의 새로운 장을 끊임없이 열어나가는 것은 현시대 중국공산주의자들의 장엄한 역사적 책임이라고 강조하였다.
그는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실천이 말해주다 싶이 중국공산당이 중국을 지도할 수 있는 것도, 중국특색사회주의가 좋은 것도 본질적으로 마르크스주의를 실행하였기 때문이고 중국화하고 시대화한 마르크스주의를 실행하였기 때문이다. 우리 당이 신앙과 신념을 확고히 다지고 역사적 주동권을 장악할 수 있는 근본원인도 마르크스주의 과학적 이론의 지도가 있었기 때문이다.
시진핑은 보고에서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18차 당대회 이후, 국내외 정세에 새로운 변화가 일어나고 실천에 새로운 요구가 제기됨에 따라 우리는 당과 국가의 사업발전에 관계되고 당의 국정운영에 관계되는 일련의 중대한 시대적 과제에 대하여 이론과 실천을 결부시키는 차원에서 깊이 있게 해답해줄 것이 절실히 요구되였다. 이에 우리 당은 이론탐구와 이론혁신을 과감하게 진행하고 완전히 새로운 시각에서 공산당의 집권법칙, 사회주의의 건설법칙, 인류사회의 발전법칙에 대한 인식을 심화하여 중대한 이론혁신성과를 이룩하였다. 그 성과는 신시대중국특색사회주의사상에서 집중적으로 구현되고 있다. 19차 당대회와 당중앙 제19기 제6차 전원회의에서는 ‘10개 명확’, ‘14개 견지’, ‘13개 방면의 성과’로 신시대중국특색사회주의사상의 주요내용을 개괄하였다. 우리는 반드시 이 사상을 장기적으로 견지하면서 부단히 풍부히 하고 발전시켜나가야 한다.
마르크스주의는 반드시 중국의 구체적 실정과 결부시켜 견지하고 발전시켜야 한다. 모든 것은 실제로부터 출발하고 신시대 개혁개방과 사회주의현대화건설에서 나서는 현실적 문제를 해결하는 데 착안하여 중국의 물음, 세계의 물음, 인민의 물음, 시대의 물음에 끊임없이 해답하고 중국의 실정과 시대의 요구에 부합하는 정확한 답을 찾아내야 하며 객관법칙에 부합하는 과학적 인식을 얻어내고 시대와 더불어 전진하는 이론적 성과를 도출하여 중국의 실천을 더욱 잘 지도하여야 한다.
마르크스주의는 반드시 우수한 중화전통문화와 결부시켜 견지하고 발전시켜야 한다. 마르크스주의는 자기 나라와 자기 민족의 역사문화에 뿌리를 두어야 그 진리가 더욱 확고해지고 발전될 수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반드시 역사적 자신심과 문화적 자신심을 확고히 다지고 옛것을 현실에 맞게 활용하고 낡은 것을 버리고 새것을 창조하면서 마르크스주의의 사상정수를 우수한 중화전통문화의 정수에 접목시키고 무의식간에 일상생활에 녹아든 인민대중의 공통한 가치관념에 융합시키면서 마르크스주의의 과학적 이론에 선명한 중국특색을 끊임없이 부여하고 마르크스주의 중국화와 시대화의 역사적 기반과 대중적 기반을 끊임없이 다져 마르크스주의가 중국에 깊이 뿌리내리게 하여야 한다.
시진핑은 다음과 같이 강조하였다. 마르크스주의 중국화와 시대화의 새로운 장을 끊임없이 열어나가는 것은 현시대 중국공산주의자들의 장엄한 역사적 책임이다. 실천에 기초한 이론혁신을 계속 추진하려면 무엇보다 먼저 신시대중국특색사회주의사상의 세계관과 방법론을 잘 파악하고 그 속에 일관되여있는 립장과 관점과 방법을 드팀없이 견지하고 잘 활용하여야 한다.
――반드시 인민지상주의를 견지하여야 한다. 인민을 이탈하는 모든 이론은 무기력하고 인민을 복되게 하지 못하는 모든 이론은 생명력이 없다. 우리는 인민의 립장에 확고히 서서 인민의 념원을 파악하고 인민의 창조를 존중하며 인민의 지혜를 모아 인민이 선호하고 인민이 인정하고 인민이 소유하는 이론을 형성하여야 한다.
――반드시 자신자립을 견지하여야 한다. 중국인민과 중화민족은 근대 이후의 극심한 고난을 이겨내고 위대한 부흥의 길로 나아가는 찬란한 미래를 맞이하였다. 그 과정에 우리에게는 교과서도 없었고 기성답안도 없었다. 당의 백년분투의 성공적인 길은 당이 인민을 지도하여 독립자주적으로 모색하여 개척해낸 길이며 마르크스주의의 중국편은 중국공산주의자들이 직접적인 실천에 기초하여 엮어낸 것으로서 그 속에는 중국의 문제는 반드시 중국의 기본국정에 립각하여 중국사람이 스스로 풀어나가야 한다는 기본관점이 일관되여있다.
――반드시 수정혁신을 견지하여야 한다. 우리는 과학적인 태도로 과학을 대하고 진리의 정신으로 진리를 추구하며 만강의 열정으로 모든 신생사물에 대한 인식을 끊임없이 넓히고 심화하며 그 누구도 말한 적이 없는 새로운 말을 과감히 하고 그 누구도 해본 적이 없는 일을 과감히 해내면서 새로운 이론으로 새로운 실천을 지도하여야 한다.
――반드시 문제의식을 견지하여야 한다. 실천과정에 부딪친 새로운 문제, 개혁과 발전과 안정유지에 존재하는 심층적인 문제, 인민대중이 걱정하고 애로를 느끼고 우려하고 희망하는 문제, 국제정세 변화에 따른 중대한 문제, 당건설에서 직면한 두드러진 문제에 초점을 맞추어 실질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리념, 새로운 구상, 새로운 방법을 끊임없이 제시하여야 한다.
――반드시 체계관념을 견지하여야 한다. 전략적 사고, 역사적 사고, 변증법적 사고, 체계적 사고, 혁신적 사고, 법치적 사고, 최저선적 사고 능력을 부단히 향상시켜 당과 국가의 제반 사업을 전망적으로 구상하고 전반적으로 계획하며 총체적으로 추진하는 데 과학적인 사상방법을 제공하여야 한다.
――반드시 천하를 품는 것을 견지하여야 한다. 우리는 세계적인 안목을 넓히고 인류의 발전과 진보의 흐름을 깊이 통찰하며 각국 인민의 보편적인 관심사에 적극적으로 응답하고 인류가 직면하고 있는 공통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기여하며 해납백천의 드넓은 흉금으로 인류의 모든 우수한 문명성과를 참고하고 받아들이면서 보다 아름다운 세계를 건설해나가야 한다.
习近平谈谱写马克思主义中国化时代化新篇章
习近平在中国共产党的二十大报告中强调,不断谱写马克思主义中国化和时代化新篇章,是当今中国共产主义者庄严的历史责任。
习近平表示实践告诉我们,马克思主义是我们立党立国、兴党兴国的根本指导思想。实践告诉我们,中国共产党为什么能,中国特色社会主义为什么好,归根到底是马克思主义行,是中国化时代化的马克思主义行。拥有马克思主义科学理论指导是我们党坚定信仰信念、把握历史主动的根本所在。
习近平在报告中提出: 十八大以来,国内外形势新变化和实践新要求,迫切需要我们从理论和实践的结合上深入回答关系党和国家事业发展、党治国理政的一系列重大时代课题。我们党勇于进行理论探索和创新,以全新的视野深化对共产党执政规律、社会主义建设规律、人类社会发展规律的认识,取得重大理论创新成果,集中体现为新时代中国特色社会主义思想。十九大、十九届六中全会提出的“十个明确”、“十四个坚持”、“十三个方面成就”概括了这一思想的主要内容,必须长期坚持并不断丰富发展。
坚持和发展马克思主义,必须同中国具体实际相结合。我们坚持以马克思主义为指导,是要运用其科学的世界观和方法论解决中国的问题,而不是要背诵和重复其具体结论和词句,更不能把马克思主义当成一成不变的教条。我们必须坚持解放思想、实事求是、与时俱进、求真务实,一切从实际出发,着眼解决新时代改革开放和社会主义现代化建设的实际问题,不断回答中国之问、世界之问、人民之问、时代之问,作出符合中国实际和时代要求的正确回答,得出符合客观规律的科学认识,形成与时俱进的理论成果,更好指导中国实践。
坚持和发展马克思主义,必须同中华优秀传统文化相结合。只有植根本国、本民族历史文化沃土,马克思主义真理之树才能根深叶茂。中华优秀传统文化源远流长、博大精深,是中华文明的智慧结晶,其中蕴含的天下为公、民为邦本、为政以德、革故鼎新、任人唯贤、天人合一、自强不息、厚德载物、讲信修睦、亲仁善邻等,是中国人民在长期生产生活中积累的宇宙观、天下观、社会观、道德观的重要体现,同科学社会主义价值观主张具有高度契合性。我们必须坚定历史自信、文化自信,坚持古为今用、推陈出新,把马克思主义思想精髓同中华优秀传统文化精华贯通起来、同人民群众日用而不觉的共同价值观念融通起来,不断赋予科学理论鲜明的中国特色,不断夯实马克思主义中国化时代化的历史基础和群众基础,让马克思主义在中国牢牢扎根。
实践没有止境,理论创新也没有止境。不断谱写马克思主义中国化时代化新篇章,是当代中国共产党人的庄严历史责任。继续推进实践基础上的理论创新,首先要把握好新时代中国特色社会主义思想的世界观和方法论,坚持好、运用好贯穿其中的立场观点方法。
——必须坚持人民至上。人民性是马克思主义的本质属性,党的理论是来自人民、为了人民、造福人民的理论,人民的创造性实践是理论创新的不竭源泉。一切脱离人民的理论都是苍白无力的,一切不为人民造福的理论都是没有生命力的。我们要站稳人民立场、把握人民愿望、尊重人民创造、集中人民智慧,形成为人民所喜爱、所认同、所拥有的理论,使之成为指导人民认识世界和改造世界的强大思想武器。
——必须坚持自信自立。中国人民和中华民族从近代以后的深重苦难走向伟大复兴的光明前景,从来就没有教科书,更没有现成答案。党的百年奋斗成功道路是党领导人民独立自主探索开辟出来的,马克思主义的中国篇章是中国共产党人依靠自身力量实践出来的,贯穿其中的一个基本点就是中国的问题必须从中国基本国情出发,由中国人自己来解答。我们要坚持对马克思主义的坚定信仰、对中国特色社会主义的坚定信念,坚定道路自信、理论自信、制度自信、文化自信,以更加积极的历史担当和创造精神为发展马克思主义作出新的贡献,既不能刻舟求剑、封闭僵化,也不能照抄照搬、食洋不化。
——必须坚持守正创新。我们从事的是前无古人的伟大事业,守正才能不迷失方向、不犯颠覆性错误,创新才能把握时代、引领时代。我们要以科学的态度对待科学、以真理的精神追求真理,坚持马克思主义基本原理不动摇,坚持党的全面领导不动摇,坚持中国特色社会主义不动摇,紧跟时代步伐,顺应实践发展,以满腔热忱对待一切新生事物,不断拓展认识的广度和深度,敢于说前人没有说过的新话,敢于干前人没有干过的事情,以新的理论指导新的实践。
——必须坚持问题导向。问题是时代的声音,回答并指导解决问题是理论的根本任务。今天我们所面临问题的复杂程度、解决问题的艰巨程度明显加大,给理论创新提出了全新要求。我们要增强问题意识,聚焦实践遇到的新问题、改革发展稳定存在的深层次问题、人民群众急难愁盼问题、国际变局中的重大问题、党的建设面临的突出问题,不断提出真正解决问题的新理念新思路新办法。
——必须坚持系统观念。万事万物是相互联系、相互依存的。只有用普遍联系的、全面系统的、发展变化的观点观察事物,才能把握事物发展规律。我国是一个发展中大国,仍处于社会主义初级阶段,正在经历广泛而深刻的社会变革,推进改革发展、调整利益关系往往牵一发而动全身。我们要善于通过历史看现实、透过现象看本质,把握好全局和局部、当前和长远、宏观和微观、主要矛盾和次要矛盾、特殊和一般的关系,不断提高战略思维、历史思维、辩证思维、系统思维、创新思维、法治思维、底线思维能力,为前瞻性思考、全局性谋划、整体性推进党和国家各项事业提供科学思想方法。
——必须坚持胸怀天下。中国共产党是为中国人民谋幸福、为中华民族谋复兴的党,也是为人类谋进步、为世界谋大同的党。我们要拓展世界眼光,深刻洞察人类发展进步潮流,积极回应各国人民普遍关切,为解决人类面临的共同问题作出贡献,以海纳百川的宽阔胸襟借鉴吸收人类一切优秀文明成果,推动建设更加美好的世界。